#CRM #마케팅실무
5주차 수업은 뭔가 다들 과제도 못해오고 조금은 밍숭맹숭했던 수업이었다.
나는 Braze 를 직접적으로 적용을 하지 못해서 캡쳐를 못했지만 총 3명이 참여한 수업이 조금 아쉬웠다.
이번 수업에는 강사님이 직접 짠 플로우차트와 Braze를 직접 시연해보는 내용이었는데 실제 강사님이 진행하는 방식을 보니 아 이런식으로 하는구나 라는 감이 잡혔다. 이걸 실제로 우리 회사에도 적용해 볼 수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지금도 여태까지 퍼포먼스 마케팅만 알았던 나에게 CRM 이라는 고객관점 데이터의 활용 & 풀퍼널 마케팅으로 시야를 넓혀준 이 강의가 정말 고맙다. 하지만 실무 중심의 강의는 실제로 적용을 할 수 있을 때 가장 빛이 나는 법이니 이 후기를 보시는 분이라면 실제로 회사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일 때 이 수업을 들으면 훨씬 좋을 것 같다.
▶ 수업내용 정리
1. 오늘은 어떤 것을 셋팅 하고싶을 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Ex)
- 회원가입을 하고 0 분 뒤에 쿠폰을 발급
- 검색 결과값이 ‘네이버/페이스북‘ 일 때 캠페인이 실행된다. (특정 행동을 하였을 때, Action based)
수업을 듣다 보니 어쩌면 CRM 은 TEST 머신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ㅎㅎ
웹 푸시도 있다는데 정말 신기하다. CRM 은 CRM의 길이 있고 Performance 는 또 이쪽만의 길이 있는 걸까..!
2. First party Data (고객에 대한 속성값, attribute)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property 값이 중요하다
[꿀팁] 페이스북을 검색한 결과페이지가 나왔을 때 보통 바로 구매하기보다는 탐색을 한다.
그러므로 바로 CRM 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시간이 지난 후에 캠페인이 실행되는 것이 좋다.
Ps. 검색어를 활용한 자들을 타겟할 때 어떤 검색어를 트리거로 할지 설정할 텐데 그 때 ‘페이스북 광고’ 와 ‘페이스북광고’는 다르다.
→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을 대상으로한 캠페인이 꽤 성과가 좋다.
[5주차] : Braze(브레이즈)를 활용한 고객 행동별 개인화 된 CRM 마케팅 설정
1. 사용자 세그먼트를 Braze에 적용하기
- 라이브 시연 포함
2. 케이스에 따른 Braze 캠페인 설계
- 신규 회원의 첫 구매를 유도하는 케이스
- 첫 구매 회원 대상 재구매를 유도하는 케이스
-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케이스
3. 1-4주차에 진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Braze에 설정하기
*과제 CRM 캠페인 설계하고 PT 문서 만들기
- 캔버스를 활용한 CRM 캠페인을 2개 이상 세팅
- 세팅한 CRM 캠페인에 대한 개요와 CRM 설정에 대한 PT 자료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