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실무
이번주 코멘토 CRM 마케팅 강의에서는 조금 더 실무 위주의 강의였다.
실제 Braze에 들어가서 어떻게 다루는지 설명도 듣고 아주 유익했다. 조금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이 수업은 완전 실무 위주의 강의여서 4주차 과제는 실제 Canvas를 제작해보는 것이었는데 내가 제작을 해볼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거 뜻밖에 과제 100% 달성이 어렵게 되는 위기에 직면했다! 내 오천원😭
이 수업은 정말 실제로 Braze가 이미 회사에 적용되어 있지만
아직 초기인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수업을 들으며 Braze 적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개발팀이 빠르게 피드백 해주고
적용이 가능하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다면 4주차 이후의 과제는 하기 어렵다)
지난 주 과제를 하면서 이번에 1,2 주차 과제까지 모두 피드백 반영해서 강사님께 전달 드렸다.
수업 시간에 질문에 대답을 해주시기는 했는데 실제로 제 2차 제출한 과제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한데 아직 없기는 한데,부족한 것이 있다면 피드백을 해주시겠지?
아무래도 평일 수업이다 보니 다들 현업에 바빠서 조금 많이 빠지기도 하고 수업에 들어오면 다른 수업보다는 텐션이 낮은 것 같다. 강의는 모름지기 타 수강생들의 피드백을 들으면서 궁금한 것도 생기는 것이 국룰인데 이 수업은 그게 조금 안되어서 아쉽다😢 나도 간신히 과제를 해가고 있기 때문에 할말은 없다. 하하하하하
나는 지금 회사에서 Canvas를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이번 주 과제는 직접 진행해보지는 못해도 정말 바로 셋팅할 수 있도록 조금 구체적으로 방안을 설계하는 것으로 대체해야겠다.
나는 AB180 Academy 에서 이미 Braze 강의를 수강해서 이번 수업은 이해하기 수월했다.
링크 보면 강의가 있는데 이건 가입하고 권한을 받아야 볼 수 있는 강의들이다. 나중에 Braze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강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수업 내용 요약 - Braze 활용 꿀팁
: 수업 때 화면을 넣을 수는 없는데 개인적으로 Braze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공부했던 기본 활용 방법 말고 실제 활용할 때 꿀팁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다.
[전반적인 Braze 에 관한 내용 요약]
- Braze 채널은 3개로 나눌 것 : 기본(가공안된raw원본) / DEV(test) / Product(live)
날것의 가공 안된 raw는 그대로 구도 Dev 채널에서 TEST 하고 Product 로 옮겨서 live 하는 것을 추천 - Braze는 액션 툴 : 그나마 Custom Events 에서 볼만한 데이터가 있는데, GA나 Amplitude 같이 분석 툴 좋은 것이 있으니 그걸로 볼 것. Braze는 액션 툴이다
- Campaigns 에서 할 수 있는 것은 Canvas에서도 가능해서 대부분 Canvas를 주로 활용한다.
- 여러명이서 활용할 때는 뭐든지 템플릿화, TAG를 잘 활용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수. 주요 관리자가 떠나면 관리가 어렵다. 인계를 위해서도 잘 정리되어야함.
- 자주 필요한 것 (ex. 세그먼트, RFM을 통한고객 업데이트 등) 은 개발자와 협업하여 Promotion Codes 에서 API로 만들어서 Webhook 으로 날리는 것이 좋다.
- Developer Console : TEST 할 때마다 그룹 설정하기 귀찮으니 자주 사용하는 그룹들 미리 묶어놓을 것. (Internal Groups) ps. 안묶어놓고 사용하면 자칫 다른 유저에게 갈 수 있으니 주의
- Users - User Import 에서 CSV 파일을 업로드해서 빠르게 테스트를 해볼 수 있음.
단, 주의할 점은 우리 컬럼이 아니라 External_id 라는 것을 써야함.
[Braze 셋팅에 관련된 사항 요약]
1. 쿠폰은 고유한 넘버로 관리해야 편함. ex) coupon_id equal 9008 이런 식으로 설정 가능함
활성화 설정을 했는지도 이벤트명이 있어야 함 (내부 고유 기준으로 값도 있어야 함)
2. Entry 단계
- Scheduled 은 프로모션성이 강하다. 그리고 일회성이 강하다. Ex) 시즈널 or 00일에 매달 어떤 랜딩으로 보내라.
- Action-Based : 특정 전환이 시작되었을 때 수신된다.
Ex) 어떤행동이 00을 했을 때 가능한데 다시 해볼래? 라고 할 때 씀.
- API도 Action-based와 비슷 : 단, 자주 사용할 것 같을 때 API로 고도화 하는 것
Ex) 쿠폰 받는 것 쓰는 것 보내는 것. 가입을 했을 때 자동 쿠폰이 나가는 것도 자주 실행되니까 API 화 해두면 좋다.
3. Audience : 활성화 유저의 이름도 정해둬야 함. 받은 사람에게 다시 보낼건지는 아래처럼 체크하면 됨
4. Send Settings
5. 광고매체 Facebook 에 Audience로 넘겨서 광고를 돌리는 것 → 이거하면 성과는 좋음. 풀 퍼털 마케팅이 가능해짐. 다만 혼자서 하는 것은 불가 (일.넘.많)
[4주차]: Braze(브레이즈)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활용하기
1. Braze의 각 UI 알아보기
2. Braze의 Segment 활용하기
3. Braze의 Canvas 활용하기
- Entry 각 단계 (Conversion, Schedule, Audience, Send Settings 등)
- Canvas 기능 (Variant, 기본 step 설정, Audience Paths, Decision Split 등)
4. 미니 실습
*과제 Segment, Canvas 만들기
- Segment 3개 만들기(각 Segment 에는 최소 조건 3개 이상이 들어가야함)
- Canvas 1개 만들기(위의 Segment 활용, 강의에서 언급 된 Entry 각 단계, Canvas 기능을 모두 사용한 플로우 완성. 각 채널별 콘텐츠 작성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