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노트/Marketing / / 2022. 5. 17. 15:45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사소하지만 중요한 5가지 (Google, Meta)

    반응형

    구글애즈와 메타(구 페이스북) 에서 사소하지만 퍼포마가 주의해야할 점 5가지를 적어보았다.

    소소한 것이지만 실수하기 좋으므로 꼭 체크를 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그냥 심심풀이로 보고 넘기셔도 좋다 ☺

     

    1. GA4 에서는 데이터 보관 기간을 꼭 늘려주어야 함.

    그렇지 않으면 보고서에서는 볼 수 있어도 세그먼트라던가 분리를 해서 볼 때 2개월까지만 활용되고 그 전 데이터는 어딘가로 사라져버려서 난감하다.

    GA4 에서 관리 - 속성 - 데이터설정 - 데이터보관 - 이벤트 데이터 보관기간 늘리기 (2개월 → 14개월)

    GA에서 설정 -

     

    2. 인하우스로 가면 Meta(구 Facebook)는 결제한 건수대로 인보이스 발행됨.

    에이전시에서 일할 때는 모두 월간 인보이스가 적용되어서 몰랐는데,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하는 중요한 광고주가 되어야만 Meta 에서는 별도로 월간 인보이스 절차를 밟아서 자료를 제출해야 대행사에서 받았던 것처럼 월간 인보이스를 확인할 수 있게 됨.

    ps. Google Ads 는 명세서에 결제금액 & 계정 사용금액 각각 집계되어서 괜찮다.

     

    처음에는 한도도 낮게 설정되어있어서 최대인 $900 까지 늘리려면 계속 고객센터와 연락을 자주 해야 함. 광고비를 어느정도 운영해서 신용이 쌓여야 한번 결제 금액을 올려준다.
    그 전까지는 정산 증빙 자료 제작할 때 잔잔바리로 결제된 카드 내역을 확인하게 된다..

    페이스북 월간 인보이스 신청 전까지는 광고 결제로 인보이스 다운로드 받게 됨

     

    3. Meta(구 Facebook) Developer 앱 대시보드 연락처 이메일을 확인하라

    보통 가입할 당시의 Email 로 되어있는데 그 메일이 잘 활용하지 않는 메일이라면, 앱이 개선이 필요하거나 정책을 어겨서 차단될 수 있는 알림을 받아보지 못한다.

    아래와 같은 알림을 잔뜩 보내는데 못 본다는 말씀..

    그리고 이 이메일은 개발팀이 쉽게 받아볼 수 있는 메일로 해두면
    퍼마가 일일이 확인하고 전달 안해줘도 되어서 편함.

     

     

    4. Meta - 데이터 소스에서 이벤트가 안보일 때 이벤트 분류 꼭 체크해볼 것

    표준이벤트로 두면 페이스북에서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이벤트 밖에 안보임.

    항상 데이터소스 확인할 때는 모든 이벤트로 두고 확인할 것

     

     

     

    5. 구글에서 대량 등록 캠페인 (Google Editor) 로 캠페인 복사하고 나서 꼭 '캠페인설정 - 마케팅목표' 를 확인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