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노트/GA4·Tracking / / 2023. 2. 18. 04:18

[GA4] GTM으로 GA4 설치하기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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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은 2023년 7월 1일부터 GA (Universial analytics)는 지원을 종료하고 GA4로 모든 시스템을 변경한다고 선언했다.

    모든 변화는 지난해 2021년 4월에 시작된 iOS 14.5 로 인한 옵트인 디폴트가 해제된 시점부터 시작되었다.

    왜 광고 업계에 이게 이슈가 되었느냐, '개인정보 보호법의 강화' 로 인해 애플의 투명성을 강화하겠음을 선언함으로써 기존에는 기기ID 등이 제공되며 마케팅에 자동으로 활용할 수 있었던 정보들이 블락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블락이 되면서 아래와 같은 일이 일어났다.

    • 타겟팅이 모호해 졌다
    • ID 및 고객 리드를 활용한 타겟팅이 불가해졌다
    • 고객 ID 별로 성과 확인이 어려워졌다 (unknown 의 폭발적인 증가)
    • 전환을 명확하게 트래킹 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 때문에 광고주님들의 온라인마케팅 효율이 급격하게 감소했다.
    • 특히 앱 광고는 기존에는 모든 데이터들 (IDFA와 같은 기기데이터, 위치, 인앱 이벤트, 타임스템프 등)을 모두 제공받았으나 이 모든것 이 블록 당했다. (Unknown 의 폭발적인 증가, 제공되었던 데이터들의 블락)
    즉, 그동안 쭉 볼 수 있었던 First-Party Data 가 눈 뜬 장님마냥 보이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애플이 SKAN(SKAdNetwork)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Apple search 의 광고 성과는 애플에서만 제공할거야, iOS에서 성과를 보려면 이것을 깔도록 해, 물론 타겟팅을 하려거든 이것을 따르라. 언론은 대형IT사의 독선적인 횡보라고들 했다.

    이것을 시작으로 구글 GA도 변화가 필요해졌다. 유저의 행동이나 디테일한 내용들이 iOS 와 관련된 기기에서는 모두 Unknown 으로 표기되었고 모바일앱의 사용 증대 + 점차 개인정보 보호법이 강화되는 기조였기 때문이다.
    웹 중심 쿠키 기반으로 트래킹이 되던 것들이 하나로 합쳐질 시간이었다.


    Mobile 과 앱을 모두 통합하여 트래킹을 할 수 있도록 구글도 GA4를 본격적으로 업데이트 하기 시작했고, log·Property와 같은 매개변수를 가진 '이벤트' 중심 트래킹 툴이 바로 GA4 이다.

     

    GA4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다.

    1. Site 의 HTML 에 헤더(<Head></Head>) 안에 스크립트를 설치
    2. GTM(Google Tag Manager) 활용하여 설치

    그리고 오늘 우리는 GTM 을 통해 간단히 설치를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 이다.

    ** 티스토리 아닌 분들은 4번부터 보시면 됩니다.

     


     

    1. GA4 계정 생성 후 GTM 계정 접속

    • Google Platform Home(링크) 에서 GA, GTM 접속 링크 참고
    • 애널리틱스 접속하여 GA4 계정 생성 → 관리자 → 속성 → 데이터스트림 → 측정 ID 확인 → GTM 오픈.

     

    2. GTM 계정 생성 후 스크립 창 열어둔 채

     

    3. 티스토리 사이트 '스킨편집 > HTML 편집' 으로 들어가 GTM 스크립트 안내에 따라 헤더, 바디에 삽입

     

     

    4. GTM - Tags - New 클릭

     

    5. Tag Configuration : Tag Type 선택하기 → Google Analytics : GA4 Configuraton 클릭

     

    6. Measurement ID 에 GA4 에서 측정ID 확인하여 삽입  Triggering = Initialization All Pages(기본트리거) 선택

     

    7. GA4 정상설치 여부 체크
    : 게시 전에 필시 Preview 로 체크를 해주고 Submit 할 것

    ▲ 내 사이트가 Tag Assistant 와 연결 되었음을 알리는 창
    ▲ 사이트에 접속 시 작업한 GA4 Configuration 이벤트가 페이지뷰 1개 발사되었음.

     

     

    8. 업로드 시 업데이트 된 내용에 대해 제목이나 설명을 간단히 적고 Submit 하면 끝.

    : 추후 Version Name 으로 히스토리 확인을 할 수 있으므로 필히 기재 권장

     

    이제 실시간 탭에서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 티스토리는 사람이 많이 오는 편이 아니라서 확인을 할 수 없군요.

    이렇게 페이지에서 간단히 GTM으로 GA4 기본작업을 하였습니다. 추가 GA4 관련 정보는 추가 작성해볼게요.

     

     

     

    >> 그 외 게시글 바로가기 : First-party Data, 애플에게 소송한 페이스북

     

    First-Party Data 는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1st-party #3rd-party #개인정보보호법강화에따른마케터의자세 First-Party Data :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의 정보' 를 말한다. First-party data 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지금 우리가 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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