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노트/GA4·Tracking / / 2023. 3. 14. 13:52

[GA4] UA와 GA4의 차이

    반응형

    구글이 Universal Analytics 서비스를 6월부로 종료한다고 밝혔다.

    7월 1일부로 GA4 only 로 데이터 트래킹을 하도록 서비스 제공하겠다고 밝힌지 거의 2이 다 되어가는데, UA와 GA4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자.

     

    1. UA보다 GA4의 세션 수가 적을 수 있다.

    먼저 세션에 대해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ps. 세션 : 사용자가 포그라운드에서 앱을 열거나 페이지 or 화면을 볼 때  활성화된 세션이 없으면 시작.
    (기본 30분, 아무 활동 없다가 29분 59초에 클릭하거나 활동이 감지되면 세션은 연장되며 활동이 있었던 시점을 기반으로 30분씩 연장 됨)

     

    GA4의 세션 수가 UA보다 적은 이유는 GA4 에서 세션이 유지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인데,
    캠페인 소스가 변경되거나 날짜가 변경되었을 때 UA에서는 세션이 새로 시작되었으나 GA4 에서는 기존 세션이 유지된다.
    세션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안좋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유저간의 연계성이 높아지므로 더 정확한 데이터를 트래킹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간단히 테이블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ex)
    ① 네이버에서 들어간 뒤 구글로 들어갔을 경우 UA는 세션이 2번 열림. GA4는 첫번째 세션을 계속 유지 시킴.
    ② 날짜가 바뀔 때 UA 는 새로 열림, GA4 는 유지함.

    > 즉, GA4 가 UA보다 더 세션이 작게 잡힐 수 있으며 유저의 정보를 더 정확히 트래킹 할 수 있다.

     

    추가 내용은 아래 공식 가이드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하다.
    >> 세션 관련 Google 공식 가이드 바로가기

    본문 내용 중

     

     

    2. UA 는 유저의 행동을 기반으로, GA4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트래킹 한다.

    UA로 들어가 보았을 때 뜨는 목록은 화면은 다음과 같다.

    보면 보고서로 볼 수있는 항목들이 매우 많으며 demographic 데이터도 제공한다.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행동 및 행동-행동흐름 등등을 디테일 하게 제공하며 소스/매체별로도 자유롭게 분리하여 볼 수 있다.

    이에 반에 GA4는 사용자, 수명 주기로 대분류를 하고 제공하는 데이터의 카테고리도 현저하게 적다.

    행동에 대한 항목은 없으며 전혀 확인 불가하다. 획득에서는 사용자 기준, 트래픽 기준으로 획득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Firebase 가 연결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Firebase 에서 웹과 앱에 직접 이벤트 작업을 한 뒤에 GA4로 연동하여 불러와 전환 데이터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인데,
    이는 더 구글 서비스 간의 데이터를 강하게 연계하기 때문에 Firebase 작업을 하여 Google Ads 로 GA4(Firebase) 이벤트 데이터를 불러오기 해서 목표 설정을 할 떄 더 머신 러닝이 잘 된다.
    그래서 GA4를 Firebase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UA(왼쪽), GA4(오른쪽) '보고서' 카테고리 비교]

    왼쪽이 UA(GA3), 오른쪽이 GA4

     

    [UA 조건으로 목표 설정 - 목표를 이벤트처럼 활용 가능]
    *GA4는 목표 없음. 이벤트가 목표.

     

    [GA4 이벤트가 목표]
    * 전환으로 표시 토글을 통해 주요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

     

     

    3. GA4는 이벤트 작업 시 다양한 매개변수를 활용할 수 있다.

    Ps. GA4 가이드 : 자동수집 이벤트 안내

     

    자동수집 이벤트의 경우 다음과 같은 매개변수들을 자동으로 수집하게 된다.

    한가지를 예로 들면 Page_view 이벤트가 있다고 했을 때 그 안에
    page_location, page_referrer_engagement_time_msec 등을 매개변수로 넣고 해당 이벤트가 수집되었을 때 이 매개변수 로그들을 확인할 수 있다. > 단, Bigquery 활용 필요

     

    (가이드 링크 내 세부 내용 참고)

     

    때문에 GA4의 경우 로그 데이터를 중심으로 봐야 하고, 탐색보고서로 리포트를 만드는 것도 GA4 무료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꼭 Bigquery 를 병행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아 그리고 빅쿼리 탐색 리포트를 만드실 때 어떤 데이터는 보이고 어떤 데이터는 보이지 않을 때가 있으셨죠?
    해당 부분은 무료 GA4의 경우 Session 기반, 사용자 기반 데이터만 탐색 보고서에서 볼 수 있고 전환 관련 & 상품 관련 데이터는 탐색 보고서에서 세분화 하여 볼 수 없습니다.
    때문에 GA4는 그 자체만으로는 raw를 받기에 사실 불완전 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때문에 빅쿼리를 다시한번 꼭 연결하여야만 로그단의 데이터로 매개변수를 모두 보고 전환성과까지 타임스탬프 박아서 볼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릴게요.

    GA4 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 추가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