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편하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우리 아버지께서도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아예 블로그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란?
세금계산서란 거래를 한 뒤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이 금액을 거래했다고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수기로 기재하여 등기로 보내서 도장을 찍는 방법이 있고 전자 세금계산서를 쉽게 발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요즘에는 전자세금계산서로 대부분의 발행이 이루어 집니다.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을 하면 자동으로 세금신고 시에도 적용이 되니 편리하지요.
종이 세금계산서로 할 때는 꼭 사업장이 폐업되지는 않았는지 세무서를 통하여 확인이 필요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시 보안카드 발급 방법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보안카드나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요
공인인증서의 경우 주기적으로 돈을 내고 발행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한번만 발급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세무서를 가서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를 발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떤 세무서든 상관은 없고 가까운 세무서로 가서 대표자 신분증과 함께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돼요
- 법인 사업자 일 시 법인 인감증명서 필요 (최근 3개원 이내 발급)
- 대시인 신청 시 신분증과 법인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도 필요하므로 본인이 직접 가서 발행하는 것을 추천
저도 아침일찍 관악 세무서에 가서 서류를 작성하고 신분증과 함께 보안카드를 발급받았어요
보안카드 발급 비용도 무료! 갱신할 필요도 없어요!
아래는 실제로 발급받은 보안카드 실물 이미지에요.
은행에 가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을 수도 있는데요 세무서를 가서 발급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아참, 그리고 보안카드는 발급당일은 사용이 어렵고 다음날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 PC 발행 방법 (홈택스)
1. 홈택스 접속 > 로그인 > 조회/발급 > 발급 > 건별발급 클릭
2. 개인으로 로그인 시 사업장 전환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확인'을 클릭.
3.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사업장 선택 > 사업자로 변경하기 클릭.
4. 중간에 이런 화면이 나오면 우리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받았으므로 확인 누르고 패스!
5. 사업장 선택 시 아래 빨간박스는 불러와지므로 '공급받는자' 를 채워주고 아래 작성일자와 품목을 확인해 주자.
** 공급받는자 채우는 법
이전에 발급한 이력이 있다면 '거래처조회' 를 클릭하면 거래처를 선택하여 간편기재할 수 있다.
6. 작성일자와 품목, 금액 기재방법 상세내용은 하단을 보고 따라하자
ps. 금액은 공급가액 부분에 금액 입력만 해도 자동으로 계산된다.
7. 마지막으로 받는 것이 현금인지 수표인지 선택하고 이 금액을 청구하는 건지, 영수하는건지 선택해준다.
청구 : 받기 위해 발급하는 것
영수 : 받았음을 증빙하는 것
8. 발급하는 내용 확인한 뒤 확인을 눌러서 보안카드 입력하고 발급하면 끝!
+ 사업장을 변경하여 발행하고 싶을 경우 '사업장선택'을 클릭하면 된다.
세금계산서 모바일 발행 방법 (손택스)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은 아래와 같다.
세금계산서 홈택스 PC, 손택스 Mobile 발행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