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실무
이번주차에도 오프닝은 해온 과제의 피드백이었다.
오늘 멘티들이 절반정도 참여를 하지 않아서 피드백을 많이 받지 못해 아쉬었다. 다음주라도 다른분들이 과제를 해오면 피드백을 꼭 같이 둘러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ㅠ 사실 멘토님이 주시는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고 총 8명의 수강생이 있다고 하면 8번의 다양한 관점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건데 그 기회를 놓친거니까 세상 이렇게 섭섭할수가.
수강생 여러분 꼭 들어와서 저 학습좀 시켜주세욥 흑흑..
어찌되었건 나는 피드백을 받은 것처럼 조금 더 Priority 찾기와 CRM 캠페인을 만들 타겟, 적용할 시점인 트리거를 플로우차트를 만들면서 다시 고민을 해봐야한다. (이제야 과제를 제대로 이해한 1인)
지난주까지는 조금 CRM 마케팅이란 이런거야~ 이렇게 준비하는거란다~ 의 느낌이었다면 오늘은 어라, 조금 퍼포먼스랑 접점이 있을지도? 라는 생각이 드는 수업이었다.
뭔가 퍼포먼스 마케팅 같지만 막상 퍼포먼스 마케터는 잘 쓰지 않기도 하는 (그러나 잘 알고싶었던!) RFM 과 코호트분석을 집중적으로 배웠다.
코호트(Cohort)
RFM(Recency/Frequency/Monetary)
그래서 그게 뭔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데?
Cohort 는 알고 있는데, RFM은 요즘 언급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질문이 맘 한켠에 자리하고있던 키워드였는데 오늘 궁금증이 모두 해결되었다. (데이터 분석쪽에서도 RFM은 중요한 지표인 듯 하다)
오늘 수업을 통해 두개에 대해 조금 더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었고, 이제 가지고 있는 raw로 이제 언제든지 코호트랑 RFM을 제작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뭔가 CRM 배우러 왔다가 마케팅에 대해 더 깊고 넓게 생각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3주차]
: RFM 분석을 통한 우리 고객 분석 & 코호트 분석(Cohort)을 통한 리텐션 분석하기
1. RFM 정의
2. 제공하는 데모 데이터를 활용한 RFM 분석 시연
3. 코호트 분석(Cohort) 정의
4. 고객 리텐션(Retention, 서비스 사용 유지율) 정의
5. 미니 실습
*과제 데모 데이터를 활용한 RFM 분석, 코호트 분석(Cohort)
- 제공하는 데모 데이터를 활용한 RFM 분석, 코호트 분석(Cohort) (※ 데모 데이터 제공)
- 우리 기업 데이터팀에게 데이터 추출 요청하여 RFM 분석, 코호트 분석(Cohort)
공부한 내용
추후 업데이트 예정